본문 바로가기
Nomad

대곡소사선(일산역) 23년 6월 개통

by 자두네 2023. 2. 9.



기다리고 기다리는 대곡소사선의 개통이 6월로 또다시 연장되었다

올해 1월 개통 -> 3월 개통 -> 이제는 6월 개통이라니!
일산~마곡나루 출근러인 나는 유난히 추운 올겨울에 조금이나마 늦게 출근해보고자 대소선 개통만을 기다렸으나
여름까지 좀 더 기다려야지싶다😭


https://n.news.naver.com/article/119/0002679518?sid=102

 

 

대곡~소사선 사업기간 5개월 연장..올해 6월 개통 예정

대곡~소사선의 사업기간이 예상보다 5개월 늦어지면서 올 하반기에 준공될 전망이다. 부천시는 대곡~소사선의 사업기간이 올해 6월 30일까지로 변경 고시됨에 따라 사업기간이 5개월 연장됐다고

n.news.naver.com

 

대곡소사선이란?

 

나무위키


대곡소사선(大谷素砂線, Daegok-Sosa Line)은 대한민국의 건설 중인 철도 노선으로 아직 소사역에서 단절된 수도권 전철 서해선을 북쪽으로 연장하여, 소사역(1/서해선) - 부천종합운동장역(7) - 원종역 (대장홍대선)- 김포공항역(5/9/공항철도/김포 도시철도) - 능곡역(경의·중앙선) - 대곡역(3/경의·중앙선)까지 건설 예정인 일반철도 노선이다.
2016년 상반기에 착공하여 2023년 중 개통 예정이다. 수도권 전철 서해선의 일부로 편입되어 개통 이후 소사원시선 및 경의선(능곡역~일산역 구간)과 직결 운행할 예정이다.
노석은 대곡~소사선으로 표기되나 기존 경의선 일산역까지 연장운행하기 때문에 일산~소사 노선이다


부천시 구간(소사~원종) 부분 개통 추진 시도


부천시 및 대곡소사선 시공사인 현대건설 컨소시엄(현대건설·대우건설)이 부천시 구간(소사~원종)의 부분 개통에 대해 검토했다. 현대건설 컨소시엄 관계자는 “대곡소사선 부분 개통은 기술적으로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다만 현재 내부 협의 단계이고 국토부에 공식 보고된 사항이 아니라 결정된 사항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2021년 7월, 변경된 한국철도공사 열차 차내 노선도에서 소사~원종 구간이 새로 그려짐과 함께 원종역이 '미개통', 부천종합운동장역이 '서해선 미개통'이라 붙어 반영되었다.
2021년 11월 19일, 부천시 정 서영석 의원의 블로그에 원종역 및 부천종합운동장역 사진이 올라왔다. 부천종합운동장역 사진에 수도권 전철 서해선 종착역인 '일산'을 가리고 '원종'만 표시된 안내판이 있어, 소사~원종 구간의 부분 개통이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2021년 11월 22일, 부천시도 보도자료를 통해 2022년 3월 소사~원종 구간의 부분 개통이 잠정 확정되었음을 발표하였다.
2022년 7월 20일, 부분 개통은 무산되었으며, 2023년 일산~소사 전 구간을 동시 개통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일정 연기시 운정역 추가연장 검토, 운정역 수혜?


파주시는 국토교통부와 협의하여 지연되는 기간 동안 일산역에서 끊어지는 대곡소사선-경의선 공용 구간을 운정역까지 늘이려고 계획했다. 이렇게 되면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동과 덕이동이 큰 수혜를 본다.
또한 운정신도시와 야당동에도 서해선이 들어오니 수요가 커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야당역은 승강장이 2개밖에 없어 통과할 가능성이 없다고는 할 수 없으나 여전히 낮다.
고양시와 파주시간 대곡소사선 운정 연장 합의에 성공하였다. 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운정역 연장으로 발생하는 배차 간격 증가, 혼잡도 증가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예산을 파주시가 지불한다면 동의하겠다'는 원론적인 이야기에 불과하다. 그리고 파주시는 후술하는 바와 같이 관련해 편성한 예산이 전무하다.
2022년 6월 29일, 국가철도공단 수요검증위원회가 파주시에 타당성 검증 자료 보완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B] 관련 전문가들은 수요의 과다 측정이 원인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에 파주시 관계자는 "올해 4분기 내로 자료보완을 해 내년(2023년) 안에 승인을 받기 위해 힘쓰고 있다"라고 답했다. 이로써 2023년 1월로 예정되어 있는 수도권 전철 서해선 일산역 연장과 동시에 운정역 연장 개통을 하는 것은 매우 어려워진 것으로 보인다.

 


지연이유


다원시스에서 열차 납품이 지연돼 다원시스가 지체상금(지연 배상금)을 냈으며, 대곡소사선 개통이 2023년 중으로 연기되었다.


일산-소사 노선이 개통되면 일산~마곡 출근 회사원들은 30분은 단축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내용참조 : 나무위키)

댓글